b <"네이버 소유확인"> K-패스, 알뜰교통카드 비교, K-패스 혜택, K-패스 장점,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 비교
본문 바로가기

K-패스, 알뜰교통카드 비교, K-패스 혜택, K-패스 장점,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 비교

한사랑1004 2024. 3. 4.

 

 

2024년 5월로 K-패스(k-pass) 시행이 앞당겨 졌는데요. 알고 계신가요?

 

K-패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대중교통비의 20~53%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의 대중교토비 부담 완화를 위해서 당초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였던 K-패스의 적용 시기를 앞당겨서 5월 부터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는데요.

 

특히 21회 이상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매월 교통비 부담이 늘어나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K-패스라는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교통비 부담 혜택과 대중교통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K-패스(k-pas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입니다.

대중교통

 

 

국토 교통부 발표 내용으로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k패쓰

 

 

 

K-패스란?

'K-패스 교통카드'는 교통카드 사용액의 20~53%까지 적립되어 환급되는 카드로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이동거리 관계없이 이용 금액의 일정 비율최대 60회까지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K-패스는 도보, 자전거, 교통수단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마일리지를 환급하는 방식인 알뜰 교통카드를 확대하여 개편한 사업인데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K-패스로 일괄 전환 시행하게 되면서 기존 알뜰 교카드 이용자는 별도의 카드 재발급없이 기존 카드로 K-패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패스 할인율은

월 15회 이상 이용시, 월 60회 사용분까지

일반 20%, 청년(만 19~34세)30%, 저소득층 53%

 마일리지 적립

 

적립액
출처 : 국토교통부

 

이제 매달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 원을 지출하는 경우,

일반인은 1만 4000원, 청년은 2만 1000원, 저소득층은 3만 7000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일반인 기준으로 1년간 최대 21만 6000원을 환급받을 수 있는데요. 카드사의 추가 할인 헤택까지 더해지면 절감 효과는 더 커지게 됩니다.

 

재원은 정부와 지자체가 50%, 50%로 분담하고 단, 서울특별시는 지자체 분담 비율이 60%입니다

K-패스 이용가능 지역(사실상 전국 권역에서 이용 가능, 인구 10만이하 일부 지역 제외)
현재 알뜰 교통카드 시행지역인 서울, 인천, 경기,대전, 세종,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 176개 지자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행되는 5월부터는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음성, 진천, 보은, 영동, 증평, 괴산, 단양, 장성 13개 지자체가 추가 운영될 예정입니다.

 

 

 

K-패스와 알뜰교통카드 비교

알뜰교통카드비교
출처 : 기획재정부

 

 

'알뜰교통카드'는

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을 월 횟수 이용시 거리를 기준으로

마일리지 적립 등으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교통카드로 

매번 출발과 도착을 눌러야   적립이 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K 패스'는

지출금액에 따라 환급되므로

'이동거리 기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K-패스 혜택 알아보기

 

 

1) 최소 이용 횟수 조건도 완화

기존 월 21회에서 월 15회로 이용장벽이 낮아졌습니다.

2) 장거리 출퇴근자 혜택 넓어져

장거리 출퇴근자도 혜택이 넓어져서 일반 시내버스와 지하철 외에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광역버스 등 비용이 많이 드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도 K-패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참여 지차제 확대예정

또한 K-패스에 참여하는 지역도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이 있으며,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4) 알뜰교통카드로 기존 카드 사용 가능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인 이용자는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k-패스로 전환하고 혜택 받는 방법, 회원전환 절차, k-패스 디자인

5월부터 새로운 교통카드 시스템인 K-패스가 도입되어,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기존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들에 한해서 회원전환 실시하

love1004forever.com

 

신규 이용자는 5월부터 K-패스 누리집(korea-pass.kr)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K-PASS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K-PASS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교통비 절감

K-PASS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교통금액의 20~53%를 적립해서 환급해주므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50회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은 1,250원씩 50회, 총 62,5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K-PASS를 사용하면 1,250원씩 20회, 총 25,000원을 지불하고, 나머지 30회는 50% 할인된 625원씩, 총 18,750원을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달에 43,750원을 지불하고, 18,750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K-PASS를 사용하면 한 달에 18,750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둘째, 대중교통 이용 촉진

K-PASS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하도록 촉진합니다.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하면, 개인차량의 사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교통체증과 대기오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교통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K-PASS는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환경적, 건강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K-패스 카드는 5월 시행예정으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교통금액의 20~53%를 적립해서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도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폭넓게 확대된  K-패쓰 카드를 활용 잘 하셔서 대중교통 이용시 적립 혜택도 받고 알뜰하게 경제적으로 혜택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도 함께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K-패스 환급조건, 적립내역 확인, 환급금 지급시기

 

K-pass 환급조건, 적립내역 확인시기, 환급금 지급시기 알아보기

K-패스가 5월 1월 출시 이후 알뜰교통카드 전환자는 85만명, 신규가입자는 35만명 등으로 회원이 120만명이 넘어서고 있다고 국토부에서 설명을 했는데요.  알뜰교통카드 k-패스로 전환하고 혜택

love1004forever.com

 

 

서울 원스톱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과 기대효과(교통비절감, 운동)

 

서울 원스톱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과 기대효과(교통비절감, 운동)

수도권 교통정책으로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인천까지 확대 사용을 발표했습니다. 출퇴근시 '기후동행카드' 활용을 하면 지하철, 대중교통, 자전거 이용을 생활화할 수 있고 교통비 절감효과

love1004forever.com

 

청와대 자율 주행 버스 대중교통 버스 7/1일부터 운행 개시(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

 

청와대 자율 주행 버스 대중교통 버스 7/1일부터 운행 개시

청와대 자율주행버스 다시 달린다! 기후동행카드도 사용 가능서울시대표소통포털 -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  2022년 12월에 운행을 시작한 '청와대 자율주행 버스'는 지난해 10월까지 11개

love1004fore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