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네이버 소유확인"> 보청기 정부지원금 청각장애 등록 절차, 지원금 지급 기준, 보청기 구매방법
본문 바로가기

보청기 정부지원금 청각장애 등록 절차, 지원금 지급 기준, 보청기 구매방법

한사랑1004 2024. 1. 10.

 

 

정부 보청기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보청기 전문센터 및 병원에 방문하여서 정밀한 청력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병원에서는 검사 이후 지원대상 여부만  알려주기 때문에 장애등록 절차 및 필요서류 안내를 받으시려면 보청기 전문센터를 방문하시것이 좋습니다.

검사 비용 또한 전문센터에서는 대부분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 곳이 많지만 방문전 검사비용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각장애 등록 절차

  단계 안내 방문장소 및  발급기간  내용
1단계 장애 진단 의뢰서 발급 -관할 읍, 면, 동(주민자치센터) 사무소
방문합니다

-당일 발급 가능합니다.
-차상위계층 기초생활 수급자 
읍, 면, 동(주민자치센터) 사무소, 사회복지과에서 장애 등록 상담 및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습니다.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 생략 가능합니다.
2단계 청각장애 등급 판정 이비인후과에 방문합니다.
(최대 2개월 소요됩니다.)
-순음/어음 청력검사 실시(3회)
-ABR 검사 실시(1회)
3단계 검사 결과지 발급 이비인후과에 방문합니다
(당일 가능합니다.)
-장애진단서, 진료기록지, 검사 결과지를 발급받습니다.
4단계 청각장애 등록 및 복지카드 발급  관할 읍, 면, 동(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합니다.
(약 40정도 소요됩니다)
-장애진단서, 진료기록지, 검사결과지, 신분증 사본, 증명사진 2매 제출합니다.
-동사무소(주민자치센터)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국민연금보험공단에서 장애등급을 심사합니다.
-검사 결과는 개별 통지한 후에
-청각장애 증명서 발급 및 추후 복지 카드가 발급됩니다.

 

 

 

 

보청기 보조금 지급 기준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양 쪽 모두 청력이 손실이여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장 애 정 도  장 애 상 태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1,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사람
2.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80데시벨 이상인 사람
장애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1.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70데시밸 이상인 사람
2. 두 귀의 드리는 보통 말소리의 최대의 명료도가 50 퍼센트 이하인 사람
3.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데시벨 이상인 사람
4.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데시벨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살이 40데시별이상인 사람

 

 

 

 

보청기 구매방법

1. 병원에서 난청을 해당되면 진단의뢰서를 발급해줍니다.

2. 서류를 가까운 동사무소에 제출합니다.

3. 동사무에서는 청각장애등록 복지카드를 발급해 줍니다.(약 한달정도 소요기간이 걸리므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청각 장애등록 복지카드를 받은후 진단의뢰서를 발급했던 병원에 방문해서 보청기 처방전을 받습니다.

5. 처방전을 받아 보청기 전문센터 가셔서 보청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보청기 구매시 반드시 나에게 맞는 보청기 구매방법에 맞춰서 보청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 받기 위한 청각 장애 등록 절차와 보조금 지급기준, 보청기 구매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4단계 중에 청각장애 등급 판정과 복지카드 발급시에는 발급기간이 오래 걸리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자이신 분들은 복지카드 신청후  자신에 맞는 보청기로 잘 선택해서 지원금 헤택 잘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보청기 보조금(난청 보조금)이란 무엇이며, 지원대상, 지급액

 

보청기 보조금(난청 보조금)이란 무엇이며, 지원대상자, 지급액

노령화가 되면서 노인성 난청은 노인 인구의 30% 정도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이 되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고령자 통계’를 보면, 65살 이상 고령인구는 901만 8,000명이고 270여만 명

love1004fore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