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네이버 소유확인"> 단백뇨, 단백뇨 원인되는 질병, 단백뇨 증상
본문 바로가기

단백뇨, 단백뇨 원인되는 질병, 단백뇨 증상

한사랑1004 2024. 2. 7.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는 현상이 나타났다  단백뇨를 있다는 것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단백뇨는 다른 질환을 알리는 신호이며, 이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백뇨, 단백뇨 원인되는 질병, 단백뇨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백뇨란?

단백뇨는 신장 질환의 한 종류로, 신장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장은 우리몸에서 필요한 물질을 필터링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배출한는 역할을 하는데요.

신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신장은 필요한 단백질까지 배출해버리게 되는데 이것을 단백뇨라 합니다.

 

단백뇨는 신장이나 관련된 기관의 이상으로 인해서
다음과 같은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원인되는 질병

1) 당뇨병 신증후군(Diabetic Nephropathy)

당뇨병 신증후군은 당뇨병 환자에서 흔히 발생하는 특별한 형태의 단백뇨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신장이 손상되면 이 형태의 단백뇨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신장에 부담을 주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신장의 필터링 기능이 저하되고 단백질이 소변에 누출되게 됩니다.

2) 고혈압(Hypertension)

고혈압은 혈압이 과도하게 높아지면 혈관에 압력이 가해지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신장 동맥이 손상되면서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지속적으로 높아진 혈압으로 인해 신장 동맥에 손상을 주고, 이는 신장의 필터링 기능에 문제를 일으켜 단백질이 소변에 누출되는 단백뇨를 유발합니다.

3) 염증성 질환(Inflammatory Disorders)

염증성 질환으로는 관절염, 결핵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신장에 영향을 미쳐 단백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이런 질환들은 신장 세포를 손상시키고, 그 결과로 단백질이 소변에 누출되게 됩니다.

4) 심부전(Heart Failure)

심부전은 심장이 충분한 혈액을 몸 전체로 펌핑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혈액이 신장에 충분히 도달하지 못해 단백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이 심해지면, 신장에 도달하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고, 이는 신장의 필터링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어 단백질이 소변에 누출되게 됩니다.

 

 

 

 

5) 류마토이드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류마토이드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은 신장에 염증을 유발하여 단백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신체의 면역 시스템이 신장 세포를 공격하게 되어, 신장의 필터링 기능이 손상되고 단백질이 소변에 누출되게 됩니다.

6) 뇌하수체 기능 이상(Disorders of the Pituitary Gland)

뇌하수체는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안지오텐신 II와 관련된 호르몬 불균형은 신장의 필터링 기능에 문제를 일으켜 단백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모체에서의 단백뇨(Maternal Proteinuria)

임신 중에는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관련 단백질이 소변에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임신 중독증(preeclampsia)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임신 중독증은 고혈압과 단백뇨를 동반하는 임신 합병증으로, 신장의 필터링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8) 만성 신장병(Chronic Kidney Disease, CKD)

만성 신장병은 신장 기능 저하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장 기능 저하가 진행됨에 따라 신장의 필터링 기능이 저하되어 단백질이 소변에 누출되는 단백뇨가 발생합니다.

9) 유전적인 신장 질환(Genetic Kidney Disorders)

특정 유전적인 신장 질환들은 단백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신장 질환은 유전자의 변형이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신장의 필터링 기능이 손상되게 됩니다. 그 결과로 단백질이 소변에 누출되어 단백뇨를 일으키게 됩니다.

 

 

 

 

단백뇨의 주요 증상

1) 소변의 거품이 많아지는 현상

소변이 거품을 많이 내는 것은 일반적인 단백뇨의 증상 중 하나로, 

소변이 거품을 많이 내는 것은 일반적인 단백뇨의 증상 중 하나로, 이는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있을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단백질은 원래 소변에 존재하지 않아야 하지만, 단백뇨가 발생하면 소변 중에 단백질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는 신장이 단백질을 필터링하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2)소변 양이 감소하는 현상

소변 양이 줄어들면서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필요한 유리체를 필터링하지 못하고,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몸의 수분이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소변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3) 부족한 수액 섭취에 따른 건조한 피부

단백뇨로 인해 수분이 소변으로 누출되면서 몸이 필요한 수분을 잃게 되어 피부가 건조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피부는 몸의 수분 상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이므로, 피부가 건조해지는 현상은 단백뇨의 중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4) 부족한 수분 섭취로 인한 갈증

소변으로 수분이 누출되면 몸의 수분 손실이 증가하므로 갈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게 되어 소변량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몸이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려는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이 과정에서 소변과 함께 단백질이 더 많이 배출되어 단백뇨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5)  부종(부기)

신장 기능이 손상되면서 체내에서 수분을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내에 물이 머무르게 되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은 피부 아래에 물이 차는 현상으로, 주로 얼굴, 손목, 발목, 눈꺼풀 등의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체중 증가

부종으로 인한 물이 체내에 머무르게 되면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신장 질환으로 인한 흔한 증상으로 체중 증가는 물이 체내에 축척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7) 고혈압

단백뇨는 신장 기능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고혈압: 단백뇨는 신장 기능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종종 고혈압과 관련됩니다. 따라서, 단백뇨가 있는 사람들 중 일부는 고혈압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피로와 무기력감: 만성 신장 질환과 관련된 단백뇨는 피로와 무기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이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문제가 생기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일상 생활에서 지치고 힘들어하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8) 피로와 무기력감

만성 신장 질환과 관련된 단백뇨는 피와 무기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 문제가 생기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단백뇨 증상들이 발생할 경우 단백뇨를 의심하고 병원을 내원하여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단백뇨 초기에는 증상이 뚜력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지을 통해 조기 발견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