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보건소 무료 검진 방법
지역 보건소마다 보건소 건강관리센터가 있어서 대사증후군 검사와 상담을 통해 대사증후군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을 보건소에서 무료 검사와 상담을 통해 관리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대상증후군이란 복부비만, 높은 혈당, 높은 혈압, 낮은 HDL콜레스테롤, 높은 중성지방과 같은 심뇌혈관 위험인자를 3가지 이상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졸중, 심근경색증, 협심증, 당뇨병, 암 등을 예방하기 위해 검사와 상담을 진행합니다.
보건소 대사증후군 검사 활용방법
서울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에 참여하시면 대사증후군 진단을 위해 건강체크(허리둘레, 혈압, 혈당, 중성지방,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로(HDL) 5종 검사 및 체성분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사전예약제로 진행되니 각 지역 보건소에 유선문의를 해야 합니다.
<보건소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 보건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검진은 평일 오전에 진행되고 검사 전날 밤 10시부터는 금식입니다.
단, 6개월 이내 검사한 국가건강검진 결과지를 가지고 보건소에 방문하면 별도로 검진을 하지 않고 곧바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아래의 같이 분류를 해서 맞춤형으로 12개월간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
보건소 방문시 검사 진행 순서
1. 보건소를 방문하면 기초 설문지 작성하고 혈압을 측정하고 간단한 상담을 받습니다.
2. 혈액검사와 혈압측정, 복부 둘레 등 기본검사 진행됩니다. 복부 비만율 검사를 위해 체성분 측정검사도 함께합니다.
<대사증후군 진단 항목> 복부비만 : 허리둘레 남자 :90cm이상 / 여자 : 85cm이상 혈압 : 130/85 mmHg 이상 혹운 고혈압 치료제 복용 공복시 혈당 : 100mg/dl 이상 혹은 당뇨병 치료제 복용 HDL 콜레스테롤 : 남자 : 40mg/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 혹은 치료제 복용 |
3. 측정한 결과를 토대로 1:1 맞춤 으로 건강한 식단관리 등 영양 상담, 근력운동과 순환운동 등 운동상담이 진행됩니다.
4. 대사증후군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대사증후군을 판단하고 관리 계획을 하게 됩니다.
<취약계층 찾아가는 건강상담실 운영>
1. 기간 : 연중
2. 대상 : 15인 이상 단체 및 관내 사업장(취약계층 이용 사업장)
3. 장소 : 건강상담을 희망하는 직장 및 생활터
4. 방법 : 단체 및 사업장에 전문 상담사(간호, 영양, 운동)가 출장 방문합니다
5. 내용 : 허리둘레, 혈압, 공복혈당, 중성지방,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HDL) 측정 후 전문상담사(영양, 운동 등) 1: 1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합니다.
대사증후군은 요즘 식습관의 변화와 운동부족,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복부비만도 늘어나고 대사증후군 질병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쁜 지방 줄이기, 나트륨 줄이기, 당류 줄이기, 신체활동 늘리기를 생활하면 대사증후군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료로 진행되고 있는 보건소 대사증후군 프로그램에 예약 후 방문하여 대사증후군에 대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내 몸 상태를 파악하고 운동관리와 식단관리를 처방받아 건강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대사증후군 증상 및 관리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