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 씨티(CT)검사, 장점, 검사시기, 검사전 주의사항, 검사시간, 검사결과안내
이번 포스팅에서는 흉부 씨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흉부 CT검사, 장점, 검사시기, 검사전 주의사항, 검사시간, 검사결과안내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흉부 CT에 대해 알아보기
흉부 CT검사란?
흉부 CT 검사(전산화단층촬영)은 가슴 속의 폐와 기관지를 X선으로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흉부 CT검사 장점
이 검사는 일반 X선 촬영과 달리 가로 방향으로 촬영하여 가슴 속의 장기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조사되는 방사선의 양은 매우 적어 안전합니다.
흉부 CT 검사시기
흉부 CT 검사는 기침, 가래, 흉통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수행하며, 흉부의 질병이 의심될 때도 시행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 다양한 질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폐암, 폐결핵, 폐렴, 폐기종, 기관지확장증, 늑막염입니다.
또한 종양 치료 후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검사 전에 주의사항
만약 당뇨병 약인 메포민을 복용 중이라면 24~48시간 전에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조영제와 상호작용을 일으켜 신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전 조영제 알레르기가 있거나 신장이 약하다면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임신 중이라면 CT 검사의 방사선이 태아에게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알려주세요.
검사 전에는 4~6시간 동안 금식을 해야 합니다.
의료진의 설명을 듣고 검사 동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검사를 시작하면 조영제를 주사하고 CT 촬영을 진행합니다.
검사 중에는 숨을 들이마시고 참아야 할 수 있으니 의료진의 안내를 잘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검사 시간
검사 시간은 보통 20~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소아는 진정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증상
검사 후에는 조영제 투여로 인해 몸 전체가 화끈거리지만, 곧 가라앉을 것입니다.
만일 피부가 가렵거나 숨쉬기 힘들고 가슴이 두근거린다면 의료진에게 알려주세요.
검사 후에는 특별한 안내가 없다면 식사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또 몸에서 조영제를 배출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시기 바랍니다.
운전도 가능합니다.
검사 결과 안내
검사 결과는 응급 상황이라면 즉시 알려드리며, 그 외의 경우는 3~7일 후에 나옵니다.
의사는 결과를 확인하고 다음 계획에 대해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